Book Quest/👍★★★★★

부의 추월차선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 서행차선)

songbaeg 2022. 11. 15. 14:24

$ 절약만으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서행차선은 인도를 걷는 사람들이 책임과 의무를 느낄 즈음에 자연스럽게 갈아타는 노선이다.

 

부는 당신이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들어서가 아니라 젊고 생기 있고 누릴 수 있을 때 누리는 것이 최선이다.

 

서행차선 인생 계획은 성공하기까지 수십 년이 걸리며, 회사에서 그때까지 버티려면 엄청난 정치적 수완이 필요하다.

 

서행차선 여행자들은 주말을 주중에 더 열심히 일하기 위해 존재하는 시간이라고 여긴다.

 

서행차선의 기본 투자시간 대비 수익률은 마이너스 60% 즉, 5대2다.

 

서행차선에 내재된 5대2 거래 비율은 보통 고정 불변하다. 일반적인 직장은 한 주에 5일을 일하기 때문이다.

 

$ 당신은 자유를 사기 위해 자유를 팔고 있다

 

직장에서는 자유(시간)를 팔아서 자유(돈)를 산다.

 

경험은 행동을 통해 얻어진다. 장소가 어디인지는 관계없다.

 

소득의 주요 원천을 통해하지 못하면 부의 증식은 불가능하다.

 

$ 당신이 부의 길이라고 믿었던 것들의 함정

 

서행차선 계획에 따르면 통제 불가능한 제한적 영향력밖에 발휘할 수 없으므로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

 

서행차선 부의 방정식의 첫 번째 변수는 직업이다. 직업은 다른 말로 시간당 사용되는 당신의 가치 즉, 내재가치로 표현할 수 있다.

 

내재가치는 당신의 시간이 시장에서 얼마의 가치를 갖느냐를 의미하며, 시간 또는 연 단위로 측정된다.

 

서행차선에서 내재가치(시간 단위와 관계없이)는 일정한 한계치 내에 존재할 수 밖에 없다. 하루는 24시간(시급 노동자의 경우 해당)을 넘을 수 없고, 평균 기대 수명은 74세(연봉 노동자의 경우 해당)이기 때문이다.

 

서행차선의 주요 수입원(직업)과 마찬가지로 부의 증식 방법(복리) 역시 시간의 지배를 받는다.

 

직업과 마찬가지로 복리는 수학적으로 사실상 가치 없고 통제 불가능한 전략이다. 매년 바람직한 수익률을 내 달라고 시장(또는 경제)에 애원할 수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시간의 흐름을 기본으로 하는 공식에 매인다면 돈은 모이지 않는다.

 

시간은 인생의 원동력이 되어야지 돈과 맞바꿔져서는 안 된다.

 

부 자체가 시간으로 이루어진 것이므로 부를 얻기 위해 시간을 소모품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인생이 유한하다는 사실 때문에 시간은 부의 창출 요소가 될 수 없다.

 

부의 공식을 이루는 변수를 통제할 수 없다면 재무 계획 전체를 통제할 수 없다.

 

$ 학위보다 빚더미를 먼저 안겨 주는 교육

 

서행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학력으로 자신의 내재가치를 끌어올리고자 한다.

 

생계를 위해 돈을 버는 데 쓰는 시간은 저당 잡힌 시간이라고 부른다. 자유로운 시간의 반대 개념이다.

 

기생적인 부채는 시간을 저당 잡히게 하고 억지로 일하게 만든다.

 

$ 자가당착에 빠진 서행차선의 구루들

 

조언은 자기가 지지하는 방식대로 실천해서 실제로 성공을 거둔 사람에게 들어라.

 

다수의 투자 구루들은 이론과 실제의 괴리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이들이 남에게 가르치는 부의 방정식과 스스로 부자가 된 방법은 서로 다르다. 이들은 자기가 가르치는 방법으로 부자가 되지 않았다.

 

$ 서행차선을 벗어나는 비밀의 출구

 

'라이프스타일'의 위험은 서행차선에서 통제할 수 있는 위험요소 중 하나이다.

 

서행차선의 공식에 쓰이는 숫자 자체가 평범하기 때문에 그 결과 역시 평범할 수 밖에 없다.

 

서행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통제 가능한 변수 중 하나인 '지출'을 줄이려 노력한다.

 

단순한 지출 삭감이 아니라, 소득의 기하급수적인 증가와 지출 관리가 부자를 만든다.

 

명성을 얻거나 회사의 경영진이 됨으로써 자산의 내재가치를 끌어올리면 서행차선 부의 방정식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유명해지거나 회사의 경영진으로 올라서지 않고 서행차선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삶은 중간에 그친다. 중산층. 그리고 중년.

 

서행차선 부자들은 중산층을 벗어나지 못한다.

 

과거의 '백만장자'는 오늘날 '5백만장자'에 해당된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제대로 쓰는 방법을 모른다면 부자로 살 수 없다.

 

복권 당첨자들은 몇 백만 달러의 돈이 그리 오래가지 못한다는 사실을 모른 채 백만장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좇기 때문에 결국 파산한다.